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자존감 테스트

오래된 미래 2020. 2. 15. 13:30

자존감 테스트


자존심은 타인이 나를 존중해주고 받들어주길 바라는 감정 "자존감"은 내가 내 자신을 사랑하고자 하는 마음 입니다.


자존감에 대해서

자존감이란 ‘가치’와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문제가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인생과 존재에 대한 자부심을 말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살아온 삶과 앞으로 걸어갈 길에 대한 든든한 자부심은 긍정적이고 당당한 자아상을 만들어냅니다.

그 건강한 자아상에 근거하여 살아갈 날들에 대한 밝은 전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과연 우리는 "가치"를 추구하며 살고 있을까요

우리는 자존심에만 집중하고 그것이 자존감이라고 착각하는건 아닐까요?


자존감높이는방법

자존감을 높이는 0 순위는 현재 나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인정" 하세요

1. 나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보세요. 나의 단점도 장점도 있는그대로 드러내보세요! -어짜피 모든사람이 나를 사랑해줄수는 없습니다.

2. 내가 좋아하는 활동 시작하기

3.나를 이루는 것 중 나의 마음에 드는 점을 직접 기록하세요

4. 나의 자존감을 낮추고, 자존감에 상처를 입히는 사람을 멀리하세요. 그들은 나에게 뱀파이어 같은 존재입니다.

5. 하루에 한번씩 거울을보고 스스로를 칭찬하세요

6. 목적을 가지고 하루하루 살아보세요 - 앞으로 나는 어떤 삶을 살것인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것인지...

7. 현대인 대부분은 아무 준비없이 성인 이되고 부모가 됩니다. 우리가 과연 지금 완벽한 정신 건강을 가지고 지금에 위치에 있는걸까요?

8. 자신에게 작은 성공의 경험을 맛보게 해주세요.

9. 아이라면 4~5세 부모의 양육 태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근거없는 자신감이 아닙니다. 자기가치감+자신감 이둘의 균형이 자존감입니다.

모니터를 떠나 지금 당장 밖에 나가 친구들과 아이들과 노세요!


자존감이 낮으면 생기는 일들


자긍심이 낮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관련 평정 척도상에서 전체 표본의 하위 33%에 속함을 의미한다. 주로 활용되는 척도는 "Rosenberg's Self-Esteem Scale" 이다.

스스로가 행복하지 않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낮은 자긍심은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subjective well-being)이나 삶의 질을 위협한다.

자신에 대한 호의적이지 못한 견해를 갖고 있으며, 이 때문에 자기혐오와 부정적인 말을 자주 한다. 예를 들어 이런 사람들은 "나는 잘 하는 것이 없다, 나는 자랑스러운 것이 없다, 나는 쓸모가 없다, 나는 실패자다" 와 유사한 진술에 동의한다.

타인에 비교하여 열등의식을 갖고 있다. 물론 자신의 단점을 직시하고 심사숙고하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자신의 여러 측면들에 대한 왜곡된 열등감을 갖기 쉽다는 점은 부정하기 어렵다.

사회적으로, 자긍심이 낮은 것만으로 '쟤는 좀 이상하다', '같이 있으면 부담스럽다'는 평가를 하는 사람들 때문에 피해를 보고 산다. 본인도 타인을 소극적이고 방어적으로 대응하기 때문에 단체생활에서 소외되거나 거부당하는 등 왕따를 당할 가능성이 있다.

실패의 경험으로부터 회복 탄력성이 약하다. 비슷한 맥락에서, 실패의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앞두고 있을 때 수행의 결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자기불구화 전략(Self-handicapping strategy)[5]를 더 많이 구사한다.

사회적 영향력이 강한 타인에게 더 쉽게 설득당하는 경향이 있다. 즉 피암시성이 강하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결과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고, 결과에 따른 실패에 대한 우려때문에 항상 불안해한다. 그래서 집단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할 때 스스로 리더의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여 자신이 직접 나서서 주도하려고 하지 않는다.

죽음을 연상시키는 이미지(ex. 부검 장면 등)를 접하면 확연히 더 불안해하며 이로 인해 가까운 사람의 부고에 심적으로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자존심과 자존감이 함께 낮은 경우 기본적으로 불안하거나 응축되고 기가 약해지지만 자존심은 높은데 자존감은 낮을 경우 낮은 자존감을 충족하기 위해 경쟁적이 되거나 허세/타인 비난적 성향이 강회되는 되는 경향이 있다. 전자의 경우 체념형이 될 경향이 좀 더 높고 후자의 경우 방어적이거나 공격적이 될 가능성이 좀 더 높다.

가만히 들여다보면 대한민국이 국제적인 관계 속에서 자주 보이는 현상들임을 알 수 있다. 두유노 문서에도 설명되어 있듯이, 한국은 근현대 역사로 인해 국가 전체가 국제적인 자존감이 많이 낮은 편에 속한다.



자존감 테스트 바로가기



자존감이 있는 경우는 합리적이고 적극적인 의사 결정을 할 능력 생기고 부정적 경험을 쉽게 극복할 경향이 큽니다.



댓글